본문 바로가기
독서노트 📚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 태도가 경쟁력이다

by J____H 2023. 5. 22.
반응형
SMALL

 


태도가 경쟁력이다



이 책은 흐르는 삶 속에서 자기 자신이라는 유일한 섬이 되는 길을 안내한다. 삶은 내가 내 의지대로 살아가는 게 아니라 그저 흘러가며 사라지는 것이다. 인생과 바다에 대해서 어쩌면 이렇게까지 깊고 넓고 새로운 통찰을 할 수 있을까 내내 감탄하면서 읽었다. 그 어느 때보다 본질에 집중해야 할 필요를 느끼는 요즘, 우리에게 무한함과 삶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자연이 있다. 잔잔하면서도 거칠고, 당장 와닿을 것 같으면서도 금세 멀어지는, 고요하게 강한 존재감을 드러내는 바다가 바로 그것이다. 바다의 물결만큼 자연스러운 움직임은 없고, 대륙을 둘러싼 바다만큼 커다란 생명줄은 없다. 선원들의 용기, 변함없이 밝은 등대의 불빛, 계속 헤엄치는 상어의 힘, 한 시도, 같은 모습을 보이지 않는 거친 파도까지 살아 숨 쉬는 철학인 바다는 존재 그 자체로 우리에게 감동을 안겨주며 깊은 지혜와 생각지도 못한 인생철학을 가르쳐준다. 모든 삶은 흐른다는 2022년 프랑스 최고의 철학과 교수로 꼽힌 로랑스 드빌레르의 인문에세이로 출간 후 프랑스 현지 언론의 극찬을 받으며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저자는 낯선 인생을 제대로 항해하려면 바다를 이해하라고 조언한다. 바다가 우리의 삶과 가장 흡사한 자연이기 때문이다. 고난과 역경, 환희와 기쁨, 탄생과 죽음이 공존하는 바다가 던지는 철학적 사유에 귀를 기울이다 보면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때때로 삶이 곡예를 하는 듯해도, 저 멀리 삶이 몰아치듯 떠밀려와도, 삶으로부터 잠시 물러나더라도 좌절하거나 주저할 필요는 없다. 잠시도 쉬지 않고 물결치는 바다처럼 삶도 자연스럽게 물결치며 흐를 뿐이다. 그러한 삶을 직접 조종하는 선장이 되는 것 이는 이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며 우리가 해야 할 가장 아름다운 선서일 것이다. 세상도 어찌하지 못할 당신만의 세계를 가졌는가? 내세에 무조건 맞춰야 하는 건 아니다. 어차피 내가 하는 거라면 내가 잘할 수 있고 좋아하는 방식으로 해도 된다. 그래야 승산이 높고 세상에 통한다. 그러기 위해선 내 안에 무엇이 있고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깊이 살펴야 한다. 애쓰고 애쓴 건 내 안에 남는다. 나는 어떤 일을 누구와 어떤 방식으로 할 때 내가 가진 역량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지, 내겐 무엇이 그런 동력인지를 면밀히 살피고 알아낸 그런 방식으로 일해야 한다. 태도가 경쟁력이다. 씨앗 없이 꽃이 피진 않지만 씨앗을 심었다고 다 꽃을 피우지 않는다. 씨앗이 죽지 않고 자라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게 하려면 물을 주고 바람과 햇볕을 쬐어주면 때로는 비료도 주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태도다. 질문을 품으면 발효가 일어난다. 누군가를 사랑하면 그를 귀하게 여기고 존중하게 된다. 존중할 때는 사랑하는 사람한테 그렇듯 끊임없이 묻게 된다. 자신을 사랑한다면 자신에게도 물어라. 자기답게 사는 길을 찾는 분들에게 이 책의 제목은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입니다. 제목이 좀 더 길어도 괜찮다면 지금의 제목 앞에 이 말이 더 있었을 겁니다. '무조건 세상에 맞추지 말고' 무조건 세상에 맞추지 말고 당신이 가진 걸 세상이 원하게 하라. 우리는 얼굴도 성격도 좋아하는 것도 잘하는 것도 다 다른 고유한 존재들이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다들 자기답게 살고자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자신이 잘하는 방식으로 하는 것은 자기답게 사는 일과 결코 다르지 않습니다. 저는 책에 그런 길을 여는 관점과 태도에 대해 적었고 저 또한 그 관점과 태도에 의지에 지금에 다다랐습니다. 길을 찾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책을 쓴 보람이 충분하겠습니다.

애쓰고 애쓴 시간은 내 안에 남아 있다.

 

저는 계속 마음속으로 일의 의미를 찾았습니다. 일이 쏟아질 땐 그 안에 파묻혀 있느라 이런 생각에 빠질 겨를이 없었어요. 하지만 바쁜 시기가 지나 시간이 생기거나 좋지 않은 성과로 슬럼프가 찾아오면 제가 하는 일에 부족한 면, 채워지지 않는 면이 떠올라 지속적으로 괴로웠습니다. 그럼에도 저를 칭찬하고 싶은 점은 고민을 멈추지 않았다는 겁니다. 바쁠 때 후순위로 밀어놓긴 했지만 저는 다시 그 자리로 돌아와 제일의 의미를 묻고 또 물으며 파고들었습니다. 고민이 길어지면 아슴푸레 뭔가가 보이는 걸까요? 제게도 그런 일이 일어났습니다. 마치 어두운 곳에 들어가면 처음엔 아무것도 보이지 않다가도 차츰 눈앞의 광경이 드러나듯이 저도 한 가지 중요한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재게 이 일이 요구하는 소양이 꽤 있고 저와 꽤 잘 맞는 일이라는 것을. 문제는 회사가 아닙니다. 올바른 질문은 이곳에서 내가 원하는 일을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할 수 있는가입니다. 이에 대한 생각을 먼저 정리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기준으로 문제를 바라보는 프레임을 새로 짜보는 겁니다. 사실문제의 핵심을 찾아 고민하고 답을 찾는 건 굉장히 어려운 일이며 또한 용기를 필요로 합니다. 자신과 정면으로 마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왕왕 자신의 문제를 환경 탓으로 치워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하는 편이 편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실제 문제는 그대로 둔 채 고개만 돌리는 겁니다. 고민을 회피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살아가는 동안 우리는 아주 여러 번 고민과 선택의 시간과 마주합니다. 그럴 때 올바른 선택, 올바른 결정을 하려면 회사 등 주변의 상황이나 환경이 문제라고 생각할 게 아니라 자신의 중심을 먼저 들여다봐야 합니다. 프레임을 새로 짜서 자신에게 중요한 것, 자신이 절대로 양보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일을 잘하고 좋은 성과를 내며 롱런 하고 싶은 분이라면 자신을 향해 이 질문을 던져보길 바랍니다. 팀장과 본부장, 함께 일하는 동료, 선후배 그리고 고객은 중요한 일이 생길 때 과연 나에게 그걸 맡기고 싶어 할까 또 나와 함께 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거라고 기대할까 그다음엔 어떤 점에서 내가 선택될 만한지 그 이유를 생각해 적어봅니다. 바로 그것이 여러분이 하나의 브랜드로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가 될 겁니다. 가치가 선명하고 경쟁력이 충분하면 그 길에서 계속 정진하면 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는 본인이 생각해도 자신에게 뚜렷한 가치가 있는 것 같지 않다면 그걸 지금부터 만들어야 합니다. 코모디티란 꼭 그것이라야 할 이유가 없어 고객이 다른 것으로 바꿔 사도 될 만한 브랜드를 말합니다. 코모디티는 브랜드의 세계에서 뿐 아니라 일하는 우리에게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자기만의 뚜렷한 가치를 갖지 못하면 상품이 든 사람이든 코모디티가 되니까요. 일하는 사람이 코모디티가 된다는 건 퍼포먼스 면에서 다른 사람과 구별되지 않으니 이왕이면 연봉 낮은 사람으로 대체되는 대상이 된다는 뜻입니다. 이 일을 꼭 맡아야 하는, 혹은 우리 회사에 꼭 필요한 사람이 아니란 뜻이기도 합니다. 무서운 얘기입니다. 제 경험상 입사 3에서 5년쯤까지는 연차와 퍼포먼스가 비례하는 듯합니다. 신입사원보다는 대리가 일을 잘하고 대리보다는 과장의 성과가 났습니다. 하지만 그 후로도 계속 그렇지 않더군요. 부장보다 나은 과장, 과장보다 일 잘하는 대리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퍼포먼스가 연차에 비례하지 않는 겁니다. 워라벨이라고 하면 어떤 이들은 일과 삶의 분리를 넘어 마치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다소 극단적인 입장입니다. 하지만 이는 여러 의미를 품고 있는 우리 인생의 중요한 한 축입니다. 그러므로 워라벨이란 인생의 일에만 매몰되지 않도록 밸런스를 찾자는 뜻일 테고, 그 밸런스의 한쪽 끝에 관계, 특히 소중한 사람들과의 관계가 놓여야 할 겁니다. 가족, 친구, 자기 자신 등 함께 충분한 시간을 보내야 하는 이들과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이후로 저는 틈만 나면 부모님과 시간을 많이 보내라는 이야기를 후배들에게 하곤 합니다. 엊그제도 저희 책방 매니저에게 그랬습니다. 친구들과 세 번 여행을 가면 그중 한 번은 엄마와 가라고 산티아고 순례를 하며 매일같이 제가 한 것은 생각이었습니다. 하루 6에서 7시간씩 매일같이 걸으며 제가 있던 곳과 지나온 시간을 돌아보니 저의 불안은 제가 이미 내려가는 길에 들어선 게 아닌가 하는 데서 온 것이었습니다. 상승 곡선이 끝나 쓰러질까 봐 두려웠던 겁니다. 일하고 좌절하고 환호하고 고민했던 일터를 그런 마음으로 떠났고 돌아본 겁니다. 돌아본다는 것은 생각하고 또 생각하는 일이었고, 한 생각을 지우고 새로운 생각을 받아들이는 것이었으며, 앞서 든 생각을 부정하고 새로 찾아온 생각에 저를 열어놓는 일이었습니다. 이 일을 한 달 내내 계속하면서 마침내 저는 더 이상 부정할 수 없는 한 가지 생각에 닿았습니다. 내려가는 길에 들어섰다는 것 그 후의 시간은 아마도 이전의 시간과 같지 않을 것이란 명징한 자각이 제게 왔습니다.

내 자각


도전이나 문제를 앞에 두고 있을 때 해결의 시작은 자각이라는 걸 압니다. 혹은 받아들이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유불리를 넘어서 자신이 납득할 수 있는 결정을 하는 데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우선 시간, 그것도 혼자 있는 시간입니다. 혼자의 시간을 집중적으로 내어 문제에 몰두하는 겁니다. 생각했다 지우고 또 생각했다 또 지우면서 그런 끝에 드디어 스스로 납득할 수 있는 단단한 생각을 만납니다. 그 생각에 의지해 앞으로의 시간을 또 살아나가는 겁니다. 물론 이렇게 한다고 해서 힘든 일이 없는 건 아닙니다. 바다가 있는 한 파도는 늘 치듯이 우리가 인생을 사는 한 힘들고 어려운 일은 겪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긴 시간을 바쳐 도달한 어떤 생각, 단지 유리해서가 아니라 자신에게 중요한 거라는 확신 끝에 도달한 생각이 있으면 그럴 때 훨씬 덜 휩쓸리게 된다는 것만큼은 확실합니다. 세상도 어찌하지 못할 당신만의 세계를 가졌는가 일하는 나의 고민과 방황을 붙잡고 자기 이름으로 일하는 사람이 지녀야 할 시선과 태도 이직할 것인가 전업할 것인가 창업할 것인가? 시장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업의 변화 속도는 빠르고 조직에 대한 가치관이 충돌하는 오늘날, 일하는 사람들의 고민이 깊어져 간다. 이러한 환경 속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자신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잘 해내며 살 수 없을까? 30여 년간 크리에이티브의 최전선인 광고 업계에서 자기만의 색깔로 인정받고 성과를 냈던 최인하 전 제일기획 부사장 첫 일터에서 스스로 물러나 8년째 자신의 이름을 딴 최인아 책방을 운영하는 지금까지 관심의 촉수는 늘 이 질문에 닿아 있었다. 오랜 시간 현역으로 일하며 자신을 파워 브랜드로 성장시켜 올 수 있었던 그만의 관점과 태도를 신간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에 담고자 한다. 수많은 최초의 수식어를 달며 신입사원에서 부사장까지 또한 창업가로 길을 만들어 왔지만, 일과 삶에 대한 그의 고민은 유난하고 특별하기보다 흔들리는 가운데 조금이라도 더 나아지려는 우리들과 다르지 않다. 태도가 경쟁력이다. 오랫동안 일에 다양한 스펙트럼을 관통해 온 저자의 인사이트인 만큼 그 농도가 짙고 범위가 넓다. 그러나 결국 왜 일하는가 어떻게 일할 것인가 즉 일에 대한 의미와 태도에 대한 질문으로 수렴되며, 그 핵심은 세상의 답이 아닌 나만의 답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데 있다. 수많은 갈등과 고민들이 올라올 때 저자는 문제는 회사가 아니야라고 강조한다. 나는 언제, 어디서, 누구와, 어떻게 일하고 싶은가에 대한 근본 고민이 우선해야 한다. 인생이기에 최선을 다하며 일이 주는 기쁨과 슬픔을 온전히 느껴보라고 권한다. 이은 비단 생계를 넘어 성장해 중요한 통로가 되고, 그렇게 애쓰고 애쓴 시간은 반드시 내 안에 남기에 또한 단지 조직 구성원에 머물기보다 자기 이름 석자로 살아갈 수 있는 파워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는 흔히 조직의 일을 해주는 것이라 생각하지만 그 시간 역시 나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즉 나를 위해 일하고 결과로써 기여하는 것이다. 파워 브랜드란 명성보다 그 실체가 단단할 때 가능한 것으로 이를 위해 시간과 함께 자신의 가치를 축적해 갈 수 있는 올바른 태도가 전제되어야 한다. 나를 하나의 브랜드로 바라보게 되면 우선순위가 명확해지고 그런 선택이 쌓여 자기답게 일하고 살아가는 밑바탕이 된다. 결국 이에서 시작된 질문은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삶의 질문과도 닿게 된다. 업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부터 자기 브랜딩의 핵심까지 이 책에서는 일의 의미에서 브랜딩까지 일하는 사람이라면 물어봐야 할 질문들을 시선, 성장, 브랜딩 태도, 질문, 전환, 선택 일곱 가지 키워드로 나누어 독자들에게 던지고 있다 한 장에서는 일의 의미와 업의 본질을 되새기며, 두 장에서는 내가 일의 주인이 되어 어디서 누구와 어떻게 일할 것인지를 묻는다. 세장에서는 자신을 하나의 브랜드로 바라보고 쉽게 대체되지 않을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 점검한다. 네 장에서는 시간의 밀도, 생산성, 감수성 등 퍼포먼스의 질을 향상하는 데 필요한 태도를 설명한다. 다섯 장에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고 계속해 나가는 힘은 질문에서 비롯됨을 보여준다. 6에서 7장에서는 이직, 퇴사, 창업 등 일과 삶의 결정적인 순간에 스스로 납득할 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용기와 지혜를 준다. 이 책에 담긴 저자의 범민과 방황의 고백들은 우리들에게 위로와 공감을 전한다. 호시탐탐 기자가 되고 싶었던 신입사원 시절, 번아웃에 시달리며 인도로 훌쩍 떠나버린 30대 초반 치열한 광고 업계에서 나이들의 순간을 받아들여야 했던 40대의 순례 저자는 내면의 안테나를 세우고 스스로 묻고 답하는 치열한 시간 끝에 다시 일어서고 그 힘을 통해 자기만의 길을 만들었다. 근본적인 질문으로 나를 흔들어 놓는 책, 일에 대한 다양한 책들이 쏟아지는 가운데 이 책은 당장의 솔루션과 노하우를 전하지 않는다. 본질로 바로 파고드는 서늘한 질문과 통찰을 통해 독자를 흔들어 놓고 스스로 생각하게 만든다. 탁월한 카피라이터였던 만큼 세월도 어쩌지 못할 자기 세계를 가졌는가 잘해야 오래 할 수 있고, 오래 해야 잘란다 시간과 노력은 재미의 세계로 들어가는 입장권이다 등 담백하면서도 임팩트가 큰 문장들 특유의 조곤조곤 스타일은 마치 저자와 1대 1 멘토링을 하는 것 같은 내밀한 시간을 선사한다. 팬데믹 이후 직장인들의 조용한 퇴직에서부터 기업의 대량 해고까지 노동 환경이 급격히 변하고 있다. 누구나 혼란스럽고 흔들리기 쉬운 때이다. 지금 하는 일이 내가 좋아하는 일인지 헷갈릴 때, 일을 잘하고 싶은데 생각대로 되지 않을 때, 일과 삶의 우선순위가 부딪힐 때 이 책 속의 질문을 따라가다 보면 자신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보게 될 것이다. 조직에서 일하는 주니어와 리더들은 물론 조직 밖에서 일하는 사람들까지 자기 이름 석자로 당당하게 중심을 잡고 일과 삶을 만들어가고픈 이들에게 길을 안내해 줄 것이다.

반응형

댓글